™ My Story/거북이의 자기경영

불만을 없애는 법

카잔 2011. 3. 27. 23:33


불만을 없애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사를 하고 난 후, 불만이 생긴 나를 보며 든 의문입니다. 먼저 든 생각은, 불만은 언제 생기는 걸까? 하는 질문이었습니다. 불만이 생기는 원인으로 두 가지는 분명해 보입니다. 하나는 욕심이 많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현재와 조화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현재란, 현재 자기의 삶의 모습을 말합니다. 가족과의 관계, 학력과 경험, 거주지 등 자기 삶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들 말이지요.

1. 욕심이 많으면 불만이 생기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욕심쟁이들을 생각해 보세요. 이십 여년 전, '오직 하나 뿐인 그대'라는 히트곡을 부른 심신이란 가수를 기억하시는지요? 그의의 노래 중에 <욕심쟁이>라는 곡이 있습니다. 1절 가사는 이렇습니다. "이것 저것 사달라고 졸라대던 그녀가 오늘은 왠일로 새침한 걸까? 어제 새로 한 머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투정부리고 화풀이 하네. 욕심쟁이 우후후 그녀는 나의 작고 귀여운 욕심쟁이 토라질 때가 왠지 더 예쁜, 안아 주고 싶은 욕심쟁이~!"

욕심쟁이들은 무언가를 얻지 못하면 새침하거나 투정부리고 심지어는 화를 냅니다. 노래 속 남자는 그야말로 찌질이군요. 아니면, 군자일까요? 어찌되었든 남자는 지금이야 귀엽다고 하지만, 결혼해 함께 살면서도 그녀의 투정을 모두 받아주며 토라질 때가 더 예쁘다고 말할지는 몹시 의심됩니다. 욕심은 끝이 없고, 채워지지 않은 욕심은 불만과 불평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대체로 자신 뿐만 아니라 곁의 사람들까지 불행하게 만듭니다.


2. 현재와 조화를 이루지 못해도 불만이 생깁니다. 이것은 가족과의 갈등, 거주지나 재산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불만을 품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의 학력과 가족에 대해 불만을 쏟아내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결국엔 자기 인생을 서서히 퇴보시키는 사람을 만난 적이 있습니다. 그는 부모님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고, 자기 인생이 이렇게 된 것은 그들 때문이라는 생각에 빠져 있었습니다. 함께 인생 공부를 하며 자기 생각이 그릇되었음을 깨달은 그는 예전의 생각에서 헤어나오느라 오랜 시간 동안 노력했습니다.

나는 그의 아버지를 뵌 적이 있는데, 그에게 들었던 것과 전혀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말이 없지만 따뜻하고, 경제적으로 무능하지만 인격적인 분이었습니다. 지금에 와서는, 아버지가 자기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인격적으로 훌륭한 분임을 그도 인정합니다.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는 것은 이처럼 가족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처럼, 자신의 삶에 일어난 여러 가지 일들을 긍정적으로 수용하여 그것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지혜입니다. 하지만 이런 지혜는 살아가면서 터득하는 것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현재의 조화에 실패하여 불만을 품고 살아갑니다.

이제 <불만을 없애는 혹은 줄여갈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첫째, 욕심 대신 비전을 품는 것입니다. 욕심을 줄이고 그 자리에 삶에 대한 비전을 품으면 불만이 줄어듭니다. 비전가는 문제나 결핍을 만나면 더 많은 노력을 하기로 결심합니다. 반면, 욕심쟁이는 문제와 결핍 앞에서 불만을 터트립니다. 비전가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을 명심합니다. 반면, 욕심쟁이는 꿈을 이룬 사람들이 흘린 땀방울은 보지 않고 그들의 결실만 쳐다 봅니다. 이런 결과로 비전가는 말을 늘어놓기보다는 행동하는 사람들이지만, 욕심쟁이는 행동하는 것 없이 투덜대는 사람들입니다. 자신이 가진 욕심이 비전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기준 하나가 '불만'인 게지요.

둘째, 불만을 없애려면 현재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현재 나의 삶에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받아들이려면 이해해야 하고, 이해하려면 사랑해야 합니다. 물론, 사랑과 이해 없이도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잘 받아들이는 이도 있습니다. 그들과 갈등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선택을 한 것이지만 스스로는 알고 있습니다. 그를 이해하거나 인정했기에 받아들인 것이 아님을. 갈등을 안고 살아갈 수는 없으므로 부득불 선택한 것이지요. 나는 그런 노력을 존중합니다. 하지만 사랑이 이해를 낳고, 이해가 온전한 수용을 낳는다는 지혜가 더욱 귀합니다. 사랑은 커뮤니케이션이고, 의지입니다. 이해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더 많이 대화하고 의지를 발휘하여 사랑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나는 어제 이사한 것을 후회한다고 적었습니다. 후회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일이 아니라 과거의 일입니다. 내가 후회의 내용을 상세히 적은 까닭은 현재와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였습니다. 이사 후 일어난 변화와 그것에 대한 나의 불만을 보며, <현재와 조화를 이루는 4단계>라고 부를 만한 배움을 얻었습니다.

1단계는 나의 현재를 솔직히 인정하는 것입니다. 솔직히 인정해야 높은 의식 수준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나는 후회를 인정하면서 비로소 현재에 대한 이해의 문이 열림을 느꼈습니다. 나의 현재를 합리화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직면하는 일은 약간의 자괴감을 주기도 하지만, 지나친 자기비하와는 다른 과정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사실을 수집하는 2단계로 나아가야 합니다.

2단계는 현재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인정하면 나서야 이해하는 일이 수월해집니다. 불만과 갈등이 사라지고 나면, 세상의 본질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나도 후회를 인정하고 나니, 불만의 원인과 이곳의 장점들이 '이해'되기 시작했습니다. 별이 많다, 공기가 좋다고 사람들이 누차 이야기했던 것을 나도 알고 있었지만, 그것은 내가 이해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앎과 이해는 다릅니다. 이해는 시간 그리고 경험과 함께 옵니다. 합리화하지 않고 인정한 사람들이 경험과 시간을 통해 이해에 다다릅니다.

3단계는 적응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후회를 인정하고 불만의 원인과 이곳의 장점을 이해하고 나니 현재를 받아들이기가 쉬워졌습니다. 이제 나는 '지랄 같은 길'을 성자처럼 지나 다닙니다. 올해 초에 배운 올바른 걸음법을 실천하는 장으로 활용하기도 하고, 철학자의 길을 걷는 것처럼 사색의 공간으로 여기기도 합니다. 매번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불만은 훨씬 줄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적응한 것에 그쳐서는 안 됩니다. 바꿀 수 없는 부분까지 적응하는 것은 게으름이거나 비겁함이니까요.


4단계는 바꿀 수 있는 부분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제가 현재에 대한 '적응'이 아니라, '조화'라고 표현한 것은 자기 힘으로 바꿀 수 있는 부분을 개선하는  4단계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며칠 전부터 나는 자동차를 유심히 보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현대차, 기아차 홈페이지에도 들어갔었지요. 나의 현재(새로 이사 온 동네)와 조화롭게 살기 위한 노력을 개시한 것입니다.

어제는 제가 살던 곳 근처에서 모임이 있었습니다. 선릉역에 내리니 그렇게 마음이 편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곳에 살 때에도 선릉역의 양면성, 다시 말해 분주함과 역동성을 모두 이해하고 있었지만 어제는 역동성만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묘하게도 분주함마저 힘차게 보였습니다. 내가 갖지 못한 것에 대한 그리움 혹은 아쉬움 때문이겠지요. 하지만 테헤란로의 밤하늘에는 별이 없었습니다.

약 두 시간 후, 나는 양평에 도착했습니다. 밤하늘을 올려다 보니 별이 무지 많았습니다. 삶은 밤으로만 이뤄지는 것도 아니고, 내가 별만 바라보며 사는 것도 아니지만, 분명 나는 현재와 조화를 이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분이 좋았습니다. 두 편의 글을 쓰면서, 나는 행복감이 높아지기도 했습니다. 며칠 전만 해도, 서울로 외출 할 때마다 행복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느끼며 투덜댔었거든요.

불만이 있으신지요? 그렇다면 비전이 아니라, 욕심을 품고 있는 건 아닌지 돌아보시는 건 어떠세요? 혹은 현재와의 부조화 때문은 아닌지
들여다 보는 것은 어떠세요? 현재와 조화를 이루는 4단계를 실행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불만이 단박에 사라지는 비결은 아닐지라도,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일은 완벽한 비결을 찾는 노력을 멈추고, 좋다고 판단한 방법론에 자신의 노력을 다하여 음미하고 실행해 보는 것입니다. 우리는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지혜를 찾느라, 실행하기를 잊고 있는지도 모르니까요. 욕심과 현재와의 부조화를 해결하는, 불만을 없애는 5가지 방법을 정리하며 글을 맺습니다.

<불만을 없애는 법>
첫째, 욕심 대신 비전을 품기
둘째,
나의 현재를 솔직히 인정하기
셋째, 현재를 제대로 이해하기
넷째, 적응하고 받아들이기

다섯째, 바꿀 수 있는 부분을 개선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기실현전문가 이희석 와우스토리연구소 대표 ceo@younicon.co.kr

'™ My Story > 거북이의 자기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회를 발견하는 법  (0) 2011.04.03
오늘이 우리의 분수령입니다!  (0) 2011.03.29
아직 끝나지 않았다  (10) 2011.03.23
결정을 못하는 그녀에게  (0) 2011.03.22
성공을 위한 4가지 원칙  (0) 2011.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