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y Story/거북이의 자기경영

시간을 관리한다는 것

카잔 2011. 4. 28. 10:28

시간은 끊임없이 흘러갑니다. 누구도 시간의 흐름을 막을 수 없습니다. 한강과 같은 큰 강을 생각해 보세요. 강은 자신만의 속도로, 자기 물길을 따라 유유히 흐릅니다. 제가 강물 한 가운데로 뛰어들어 온 몸으로 흐름을 막는다고 해도 강은 아랑곳하지 않고 흘러갈 것입니다.  시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도 시간을 컨트롤할 순 없습니다. 시간은 도도하게 흐를 뿐입니다. 다행하게도 시간은 우리의 삶을 관통하여 흐릅니다. 우리가 살아있다는 것은 시간의 흐름 속에 있다는 뜻입니다. 시간관리란, 자기를 잘 컨트롤하여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행복, 의미, 성과, 친밀함 등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시간 관리는 시간을 컨트롤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컨트롤하는 것입니다.

시간관리의 실패는 시간의 부족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자기 컨트롤의 실패에서 오는 것입니다. 하루 24시간은 꼭 해야 하는 일을 하고 하고 싶은 일도 하면서 기분 좋음을 느끼고, 맛난 식사를 즐기고 약간의 쉼를 누리기에 적합한 시간입니다. 신이 위대하다면, 시간에 쫓기듯이 살도록 하루의 양을 만들어 놓진 않았을 테니까요. 
24시간이 부족하게 느껴지는 것은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욕심을 내거나, 모든 사람들의 기대를 들어주려고 하거나, 거절을 하지 못해 많은 일에 휘둘리거나, 자신을 컨트롤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은 (흐르는 강물처럼) 자신만의 속도와 방향으로 유유히 흐르고, (흘러간 강물처럼) 지나간 뒤에는 되돌릴 수가 없습니다. 시간은 (큰 강이 마르지 않듯이) 날마다 모두에게 선물처럼 주어집니다. 그 선물이 언젠가는 더 이상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영원히 주어지는 것이라 착각하며 시간이라는 선물을 당연하게 여기고 낭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시간은 부족해도 빌릴 수가 없고, 남아도 저축할 수가 없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만이 시간을 귀하게 여기며 시간관리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입니다. 


시간관리의 본질이 자기경영이란 것을 깨닫게 되면 시계를 들여다보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들여다보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자기를 들여다봄이란 2가지의 다른 세계, 즉 '마음과 생활'을 들여다보아야 합니다. 마음만 들여다보아서는 객관적인 자기 판단을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합리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합리화’하며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자주 약속 시간에 늦거나, 해야 할 일이 늘 미뤄지고 있거나, 삶이 분주하다는 이야기를 듣거나, 운동이나 재충전과는 담을 쌓고 살거나, 산만하게 일하는 편이라면 시간관리가 필요합니다. 마음 속의 생각보다는 일상 속의 자기 생활을 관찰하면 관념이 아닌 자기 삶이 드러납니다.

삶이 삐걱거린다면, ‘나는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잘 해 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자신의 시간관리가 잘 되고 있지 않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삶은 자기 마음 속의 생각과 다를 수 있습니다. 올림픽 금메달은, 내가 출전하기만 하면 분명히 금메달을 딸 수 있다, 고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라 실제로 땀을 흘려가며 훈련한 ‘도전자’에게 돌아가니까요. 삶이 곧 존재입니다. 모든 게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일체유심조'라는  말은 앞으로의 삶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지금 수준은 현재의 삶이 말해줍니다.

문제는 자기 생활을 들여다보며 자기 현실을 직시하다 보면 절망스럽거나 좌절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진실은 크고 작은 아픔을 주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진실을 끌어모으는 자들은 력자가 됩니다.) 진실이 주는 아픔이 여러분을 괴롭힌다면, 절망하여 지치기 전에 당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마음 속에 있는 선해지려는 열망과 더욱 멋진 인생을 살겠다는 꿈에 시선을 두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안에 있는 '꿈꾸는 나'를 주목하시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통해 힘과 위로를 얻으세요. 그런 노력이 오랜 동안 쌓일 때 삶이 변하게 됨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현실을 직시하려는 노력 그리고 꿈을 품고 사는 희망! 노력과 희망이 어우러져 우리는 균형있는 성장을 이룰 것입니다. 자기 생활을 관찰하며 현실을 직시하는 것 그리고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며 원대한 꿈을 품는 것, 이 두 가지를 놓치지 마세요. 이것이 현실적 이상주의자의 모습입니다. 시간을 관리한다는 것은 자기를 경영하는 것입니다. 자기경영이란 자기 마음을 들여다 보아 소원을 발견하고, 자기 생활을 들여다보며 삶의 현실을 자기 소원에 가깝도록 조율해 가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소원과 현실이 어느 순간 만나도록 주선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자기 꿈과 현실의 중매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 : 자기경영지식인/ 유니크컨설팅 이희석 대표컨설턴트 younique@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