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처럼 행동합니다. 실제로는 잘 모르면서 말이죠. (말장난 같지만) 그렇게 행동하는 까닭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것에 대해 잘 모르기에 자신이 알고 있는 일부의 지식이 전부인 줄 압니다. 그래서 자신은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제가 와우 연구원을 멘토링할 때 가장 난감할 때가 이 때입니다. 모르는데도 알고 있다고 우기는(?) 경우 말입니다.

그들이 자만심을 가졌거나 과장하려는 의도를 가졌다는 말은 아닙니다. 우리는 원하는 것을 시각으로 확인하기나 언어로 표현되기 전에는 정작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모릅니다. 마찬가지로 어떤 것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알기 전까지는 자신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십상이란 뜻입니다. 진짜 알아야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몰랐었는지 깨닫게 됩니다. 그 전의 착각은 이해되는 일입니다.

제가 시간관리에 대해 이야기할 때 겪는 어려움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은 시간관리에 대하여 꽤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사실입니다. 가장 어려운 점은 그들이 시간관리에 대해 배울 필요가 있다고 설득하는 일입니다. 제가 보기에 누구나 시간 관리에 대해 배워야 합니다. 누구나 시간을 더 잘 관리할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바쁘다고 하는 사람들부터 자신의 시간관리 수준이 어떠한지 철저히 체크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창피함도 느껴야 합니다.

"인생을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 인생은 시간에서 만들어진다." 벤자민 프랭클린의 말입니다. 시간은 곧 인생입니다. 시간은 부족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자기경영 역량이 부족할 뿐입니다. 우리가 관리해야 할 것은 시간이 아니라 우리 자신입니다. 시간은 관리할 수도, 관리할 필요도 없습니다. 시간은 자신만의 방향으로, 일정한 속도로 유유히 흘러가니까요. 효과적인 시간경영 없이는 꿈을 이룰 순 없습니다. 시간은 모든 일의 필수 자원이니까요.

세계 최고의 스포츠 스타들도 여전히 코치의 조언을 듣고 매일같이 훈련에 임합니다. 세계 1위의 선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에게도 여전히 개선과 발전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세계 최고의 업무 생산성을 가진 것이 아니라면 시간 관리를 연구하시기 바랍니다. 일은 더욱 프로페셔널하게, 삻은 더욱 여유롭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나아질 수 있는 가능성은 항상 존재합니다. 지금까지 매우 시간관리를 잘 하셨더라도 말이죠.

시간관리를 위해 투자하는 것은 시간을 벌어들이는 행위입니다.
가장 희소한 자원이 될 시간을 컨트롤할 수 있다면 행복 인생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시간관리는 비인간적이고 성취에 치우쳤다는 생각은 오해입니다.
시간을 관리하는 것은 인생을 돌보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기술 자체는 선악이 없습니다. 그것은 악용하거나 선용하는 사람이 있을 뿐입니다.

시간관리 역량을 드높이세요.
이 말은 시간을 관리하려 들지 말고 자기경영에 힘쓰라는 말입니다.
시간관리의 달인이 되어 원하는 인생을 창조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 리더십/ 자기경영전문가 이희석 유니크컨설팅 대표컨설트 ceo@younicon.co.kr
Posted by 보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