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y Story/아름다운 명랑인생

정직이 우리에게 주는 것들

카잔 2011. 11. 18. 21:00


군복무 시절도 즐거울 때가 있습니다. 화장실에 앉아서 몰래 챙겨 둔 간식을 먹을 때, 10시 취침 방송이 울릴 때, 애인으로부터 편지가 왔을 때 등입니다. 그리고 나의 경우는 부대에서 강연을 하게 될 때도 즐거웠습니다. 강사 경력이 있다는 이유로 종종 강연 기회가 주어졌던 게지요. 강연을 듣고 난 고참들은 나를 불러 '상담' 비슷한 것을 요청하곤 했습니다. 그럴 때에도 나는 즐거웠습니다. 장소는 부대 안이었지만, 그 시간만큼은 의미 있게 보낸다는 생각이 들었으니까요.

가장 기억에 남는 상담 일화는 훈련소에서의 일입니다. 동기생 P가 제게 고민을 털어놓았는데, 애인이 변심할까 봐 노심초사 불안해하던 장병입니다. 삼십 분 가까이 이야기를 들었는데, 나는 그의 말만으로는 애인 걱정을 그리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어 물었습니다. "뭐가 그리 걱정 돼? 괜찮은 아가씨구만. 혹시 내게 말하지 않은 사실이 있어?" 그는 잠시 멈칫하더니,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듣고서야 그의 걱정이 진심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요지는 이렇습니다. 그녀가 다른 남자를 만날까 봐 혹은 자신을 속이고 잠자리를 함께 할까 봐 염려가 된다는 것입니다. 질문과 대답을 반복하는 사이, 나는 P의 은밀한 사생활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자기 연인이 아닌 여성과 여러 번 잠자리를 함께 했고, 때로는 이를 감추기 위해 여자친구에게 거짓말도 여러 번 했다는 말을 들려 주었습니다.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P가 연인을 의심하며 힘겨워하는 것은 자신의 은밀한 말과 행동으로 연인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하는.  

누구든 자기 삶을 벗어난 해석을 하기는 힘듭니다. 정치인들이 다른 사람들의 어떤 행동을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것도 자신이 그 상황에서 정치적 행동을 했기 때문이겠지요. 정치적 목적 이외의 다른 개연성을 상상할 수 없다면, '인간은 거기서 거기'라는 해석에 머무르고 만다면, 낭만주의자들이 인간을 지나치게 선하게 해석하는 것과는 또 다른 오류를 범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기적인 본성을 지녔지만, 그것을 넘어서고자 하는 선한 의지 또한 품고 있으니까요.

P는 자신의 부정직함 때문에 연인을 믿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체험은 해석에 영향을 미칩니다. 산악회에서 불륜에 빠진 남자는 자신의 아내가 산악회 활동을 한다고 하면, 펄쩍 뛰게 됩니다. 지켜야 할 가치를 조금씩 포기하며 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세상을 불신하게 되고 인생의 아름다움을 놓치는 것입니다. 반면 아름다운 가치를 힘써 실천하며 살면, 마음의 평안을 지켜내는 일과 사람을 신뢰하기가 한결 쉬워집니다. 오늘 나는 '정직'이라는 가치로 그것을 보여 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정직은 도덕 교과서에서만 존재하는 관념적인 가치가 아니라,
우리에게 삶의 평안과 상호 신뢰를 안겨다 주는 실제적인 가치입니다.


정직을 회복하기 위해, 지금에 와서 예전의 부정직에 대하여 이실직고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진실을 밝히는 행동이 이기적일 수 있습니다. 정직의 실제적인 효용과 가치를 깨달았다고 해도, 고백을 하는 일은 또 다른 지혜가 필요합니다. 나의 고백이 그를 위한 것인지, 나를 위한 것인지를 물어야 합니다. 내 마음의 해방만을 위한 것이라면, 오히려 그 부정직에 대해 침묵하며 앞으로의 삶에서 정직을 지켜가겠다고 다짐해야 합니다. 말의 고백보다 침묵이 지혜로운 경우입니다.

우리가 자기 삶을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는 점을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해석자가 되고 싶다면, 다시 말해 사회 현상의 본질을 파악하여 멋진 의견을 개진하고 싶다면, 먼저 아름다운 가치를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지도 모릅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문제를 해석할 수 있을 테니까요. 너무 순진할 정도로 긍정적인 해석만 가지는 것은 아닌가, 하고 고민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이기적 본성을 갖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까요.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의견을 내놓는 것은 내 관심이 아니야, 라고 생각하는 분이 있을 터이니 나는 이 말을 덧붙이고 싶습니다. 아름다운 가치를 추구하자는 말은 당신께도 적용되는 말이라고. 그것은 우리 마음의 평안과도 관련된 일이니까요. 정직하고 성실하고 사랑을 실천하려는 노력이 행복과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소득의 증가가 행복의 증가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재정적인 안정은 더 높은 목표를 추구하는 수단이라고 보았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더 높은 목표란, 더 잘 사는 것(그리스어로 '에우다이모니아')입니다. 에우다이모니아에 이를 수 있는 12가지 가치(용기, 관용, 정의, 정직, 온유 등)를 제시했습니다. 긍정심리학자 피터슨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 연구(2006년)에 의하면, 나이, 수입, 사회계층 등은 낮은 상관도를 보였고 직업만족도, 자존감, 감사 경험 등이 높은 상관도를 보였습니다. 저는 아름다운 가치를 추구하는 것은 자존감과 감사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종종 P가 어떻게 지내고 있을지 궁금합니다. 계속된 부정직한 생활로 더 많은 의심을 하며 살아갈 수도 있지만, 전혀 다른 방식으로 멋진 삶을 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것이 사람이 지닌 위대한 가능성입니다. 드문 일이지만, 사람은 완전히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우리가 지금까지 얼마나 부정직했는지와 상관없이 우리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가치를 추구함으로 평안을 만끽하고, 사람들을 신뢰하며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나 그리고 이 글을 읽은 모든 분들이 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기경영지식인 이희석 유니크컨설팅 대표 ceo@younic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