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어휘력 늘리는 법
와우 단체 카톡창에서 한 분이 물었습니다. "글을 쓰다 보면 어휘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휘력을 늘리를 좋은 방법 없을까요?" 저도 어휘력이 풍성한 사람은 아니라 대답하기가 부끄러웠지만, 선생의 역할을 맡고 있는지라 아는 대로 한 마디 했습니다. 모르는 것은 솔직하게 모른다 하고 아는 것은 시간을 내어 정성껏 답변한다, 를 선생의 역할 중 하나로 생각하거든요.
<어휘력을 늘리는 방법>
1) 자기가 쓰는 말 중 정확한 개념을 모르는 단어 사전 찾기
2) 책 읽을 때마다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사전 찾기
3) 마음에 드는 새 단어는 정리해 두었다가 활용하기
이것이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좀 더 열정을 낸다면 이런 것도 할 수 있겠지요.
4) 글을 쓰다가 개념을 정확히 모른다 싶으면 사전으로 확인하기
5) 글에서 같은 단어가 반복되면 유의어 사전 찾아 변환하기
6) 한번쯤 어원이나 우리말을 다룬 단행본 읽어보기
(지금 제 책장에 눈에 띄는 책은 『우리말 어원 500가지』네요.)
가장 중요한 것은 어휘력 향상을 위한 최고의 준비물 두 가지를 갖추는 것입니다. 첫번째 준비물은 어휘력이나 좋은 글에 대한 욕심입니다. 두번째로는 그 욕심을 채우기 위해 기꺼이 수고로움을 감당하는 열심입니다. 정확하고 멋드러진 말과 글을 쓰고 싶다는 '욕심'과 노력을 기꺼이 감당하는 '열심'만 있다면, 어휘력은 향상되지 않을까요? 위의 뻔한 노하우들을 실천하면 될 테니까요.
욕심과 열심이 있다면, 어휘력 향상은 시간 문제입니다. 지금 당장 책을 펼치거나 TV를 켜세요. 정확하게 모르는 단어나 개념이 나올 때마다 사전을 찾거나 인터넷 검색을 해 보세요. '어휘력 향상'이라는 관점으로만 본다면, 늘 자기가 즐겨보던 책이나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더욱 좋겠지요. 예를 들어볼까요? 오늘자 기사 하나를 옮겨 보겠습니다.
무작위로 뽑은 기사의 첫 두 문장입니다. 기사를 정확히 이해하려면, 단어와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함이 바로 느껴지시죠? '직권'이라는 단어를 아는 것은 필수입니다.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에 대해 알면 더욱 좋고요. 더 욕심을 내자면, 이 참에 교육부를 비롯한 우리나라 정부 기관에 대해 조사해 두는 것도 좋고요. 이 세 가지를 조사하고 난 후, 이 글을 다시 읽으면 보다 정확하게 넓게 이해하게 될 겁니다.
한 번 실천해 보시죠. 앞선 두 개념은 인터넷으로 바로 찾게 되실 테고, 우리 나라 중앙행정기관은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세요. http://www.korea.go.kr/govinfo/ma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