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블로그 & 블로거 소개

<리노의 독서노트> 신청하세요~!

카잔 2010. 12. 29. 04:34

사용자 삽입 이미지2011년 전작 독서에 도전할 작가 김영하



오래 전부터 하고 싶었던 일이 있습니다. 매주 정기적으로 메일을 발송하는 일입니다. 하고 싶은 일이라기보다는 해야만 할 것 같은 일이기도 합니다. 많은 1인기업가들이 실천하고 있는 일이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제게는 이 일에 대한 남다른 동기가 있습니다. 남들이 한다고 해서 나도 따라 그 일을 하는 성향이 아닌 저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있어야 하지요. 사람들에게 나를 알리는 것도 좋은 일이지만, 그보다는 일년 동안 한 주도 거르지 않고 실천해가는 훈련을 해보고 싶은 것입니다. 많은 일들을 도중에 그만 둔 저에게는 도전적인 과제입니다.

그러니 제게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분에게 메일을 보내느냐보다, 얼마나 오랫동안 메일 보내기를 지속하느냐입니다. 약속한 날짜를 놓치지 않은 것도 중요한 훈련일 것입니다. 제게는 완벽주의라는 또 하나의 장애물이 있습니다. 아직은 아니야, 라고 생각하거나 혹은 보다 완전한 메일을 보내기 위해 애쓰느라 실행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완벽주의 말입니다. 결국, 메일 발송은 누군가에게 좋은 정보를 전해 주기 이전에, 나의 완벽주의 그리고 끈기없음과 싸우는 나름의 자기경영의 노력입니다.

다음과 같은 5가지 원칙을 세워 두었습니다.
- 레터를 신청하신 분들에게 매주 월요일마다 발송한다.
- 인간의 고유성과 다양성 그리고 세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을 선정한다.
- 나의 견해와 관점을 밝히고, 깊이를 더하여  인터넷의 흔한 정보와 차별화한다.
- A4 2페이지를 넘지 않도록 하여 읽는 부담감을 줄인다.
- '지금 여기'에 울림을 주는 책을 소개하는 데에 애쓴다.
- 쌍방향 소통을 추구하고 독서에 대한 동기부여를 일으키는데 힘쓴다.


<리노의 독서노트> 메일을 구독하고 싶으신 분들은
- 아래 댓글에 이름과 E-mail 등을 아래와 같이 적어 주시면 됩니다.  
   1) 이름
  2) E-mail 주소
  3) 즐겨 읽는 책의 분야
  4) 레터에 대한 기대사항
(없으면 생략 ^^)

- 아날로그 시스템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밋밋한 텍스트 메일일 것입니다.
  장점은 구독중지하고 싶을 때, 절차가 간단하다는 것입니다.  
  별도의 로그인 없이 그저 회신을 눌러 "이제 그만!"이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 첫 메일은 2011년 1월 3일에 발송됩니다.

아래 내용은 평범한 메일링 구독을 넘어서
조금 더 활발한 소통을 원하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만 읽으시면 됩니다. ^^

<리노의 독서노트>는 제가 일방적으로 홀로 전달하는 메시지가 아니라,
여러분들과 소통하는 매개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바람을 담아 3가지 아이디어를 실행해 나갈 것입니다..


1. 블로그에서의 소통 공간 마련
독서노트를 보낸 후, 간단한 제 후기를 블로그에 올리겠습니다. 이를테면, '발행인 한 마디' 정도가 되겠지요. 여러분들은 독서노트를 읽고 난 후의 소감, 질문, 첨언 등을 댓글로 작성해 주세요. 그러면 블로그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장(場)이 될 것입니다. 전체메일로 소통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소통을 원하지 않으시면 댓글을 안 읽으시면 되니까요.

2. <리노의 독서노트> 구독자 번개모임

추천도서를 읽고 번개모임을 갖는 것은 어떨까요? 저도 분기별 1회 정도는 번개모임을 선동할 의사가 있고, 여러분들끼리도 서로 주동하여 번개모임을 진행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블로그에서 서로 의견을 주고 받는 소통이 자주 일어나면, 이곳에서의 번개모임 제안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봅니다.

3. 분기마다 <독서만찬의 밤> 행사
가장 활발한 소통과 반응을 이끌어 주신 7분을 초대하여 3개월에 한 번씩 <독서만찬의 밤>이라는 조촐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토다이나 무스쿠스 같은 시푸드 뷔페 레스토랑에서 식사도 하고, 서로 독서이야기도 나누는 게지요. 30분 정도의 제 미니 강연도 진행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행운의 숫자를 상징하는 7분 선정은 무료로 초대하고, 오시고 싶은 분들은 자비로 오셔도 됩니다. ^^ <독서만찬의 밤> 행사가 실제로 독서를 하고 소통하는 일에 작은 동기부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독서만찬의 밤>은 저녁 7시 즈음에 모여 10시까지 음식을 즐기며, 우리들끼리 독서 이야기를 나누는 행사입니다. 1인당 3~4만원의 비용이 드는 행사입니다. 그 비용은 분기마다 구독자 여러분들의 기여금으로 진행하려 합니다. 분기별 최소 3천원에서 최대 12,000원까지 자유롭게 기여하시면 됩니다. 적지 않은 금액이지만, 좋은 독서 커뮤니티를 만드는 일에 대한 기부라고 생각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물론 행사에 참석하고 싶지 않은 분들은 기여금을 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독서만찬> 행사는 희망자 분에 한해서 기여금을 받고, 그분들 중에서 선정하여 진행하면 될 테니까요. ^^
혹 제게 작은 수익이라도 나면 그것은 제가 꿀꺽하겠습니다. 별도로 기여금 내역을 공개하지 않겠다는 말입니다. 책 사는 데 보태겠습니다. 너무 큰 수익이 나지 않게 <독서만찬의 밤> 행사에 환원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기실현전문가 이희석 와우스토리연구소 대표 ceo@younic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