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y Story/거북이의 자기경영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

카잔 2011. 3. 15. 18:55

"돈도 재능도 시간도 없다면 성공의 준비를 마친 것이다.
(위대한) 성공은 언제나 부족함에서 시작된다." - 스티븐 스콧

이 말을 한 사람은 아메리칸 텔레캐스트 사의 CEO입니다. 포춘 선정 500대 기업  CEO 중 8번째로 부자였던 적도 있습니다. 과거형으로 표현한 것은 지금의 그가 어떠한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혹 순위가 떨어졌다면, 그것은 성공에 대한 그의 조언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성공에 대한 생각이 틀린 것이 아니라, 지속성에 관한 생각을 못했거나 성공한 이후에 오는 상황들을 잘 관리하지 못했기 때문일 겁니다. 큰 성공 후에 인생을 잘 경영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것은 오랫동안 잘 살기가 무척 힘들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 글은 '지속적 성공의 어려움'에 대해 말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저의 궁금함은 이것입니다.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여러분들은 위대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이력이 보잘 것 없는 경우를 본 적이 없는지요? 불가능해 보이는 꿈을 이뤄 낸 사람들이 그에 걸맞게 높은 학력과 부유한 가정 환경이 아닌 경우 말입니다. 아메리칸 텔레코스트 사의 초창기, 스티븐 스콧의 다섯 파트너는 모두 고졸 출신들이었습니다. 우리 나라 대기업의 1세대 경영인들은 재정적인 무에서 유를 창조해 냈습니다. 너무 먼 이야기처럼 들리는지요? 그래서 제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앞선 분들과 갑자기 너무 격차가 나는 사례이긴 하지만, 바로 당신의 이야기가 될 수 있음을 설득한다면 무슨 이야기인들 못하겠습니까? 저는 2002년 단돈 10만원을 들고 상경하였지요.  당시 수습사원이었던 제 월급은 70만원이었습니다. 

이제 다시 탁월한 성공을 이룬 사람들 이야기로 돌아가겠습니다. 그들은 우리와 무엇이 다른 걸까요? 생각이 다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자신에 대한 생각, 세상에 대한 생각, 사람들에 대한 생각, 성공에 대한 생각, 직장 생활에 대한 생각, 돈과 시간에 대한 생각 등 심한 경우 하나부터 열까지의 생각이 모두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공을 하고 싶다면 생각부터 바꾸어야 합니다.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을 바꾸면 얻는 결과가 바뀝니다. 행동을 바꾸어도 성공을 이루겠지만, 생각을 바꾸면 더욱 원대한 성공을 이룰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돈과 시간에 대한 생각이 어떠한지 들여다 보겠습니다. 다시 스스로에게 질문해 봅니다.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돈도 시간도 재능도 아닙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으니 하나씩 설명해 보겠습니다. 돈이 없어서,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무척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꿈을 추진할 만큼의 돈은 누구나 부족합니다.  그런데도 어떤 이는 성공을 이룹니다. 실제로 돈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지만, 돈이 항상 자신의 주머니에서 나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공을 향하여 도전하려는데, 돈이 없는 경우는 허다한 일입니다. 그 때, 평범한 사람은 돈의 부족을 탓하며 도전을 포기하지만, 일부의 사람들은 새로운 행동을 해야 할 신호로 생각합니다. 더 열심히 일을 해서 도전을 잠시 연기해야 한다는 신호, 투자할 수 있는 사람들의 마음에 열정을 전하여 그들의 자원을 활용해야 한다는 신호,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는 신호 등 필요한 행동을 취합니다.

이들은 불가능을 가능성으로 바꾸어가는 사람들입니다. 사실 그들은 불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그들은 기회와 성장의 가능성이라고 보는 것은 우리가 한계와 불가능으로 여기는 것입니다. 우리가 성공을 (쥐어잡지는 못한 채) 추구만 하는 사람들이면, 그들은 성공 임박자들입니다. 물론 세상에 눈이 먼 돈은 없습니다. 누군가의 도움이나 투자를 받기나 쉽지 않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지금도 선한 목적을 위해, 혹은 투자를 위해 눈을 밝히고 있는 돈이 있습니다. 그런 돈을 맞이할 만큼의 성실과 열정 그리고 비전을 가지는 것이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이 해야 할 일입니다. 

시간이 없어서, 라는 말도 엉터리입니다. 그렇게 말하는 순간, 자신이 살아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선언하고 있는 것이니까요. 살아 있다는 것은 매일 24시간의 시간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혁신할 수 있다면, 시간은 자기 마음 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 가족 그리고 인간관계 때문에 할 수 없다구요? 그렇지 않을 겁니다. 당신이 훗날 지금보다 훨씬 안 좋은 상황에 처한다면, 오늘을 생각하며 이렇게 말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아 그 때, 생각해 보면 시간을 내지 못할 정도는 아니었어.' 건강을 잃고 난 다음에야, 우리는 너무 바빴던 그 때에도 운동을 할 시간을 냈어야 한다고 생각할 테니까요. 매우 열심히 일하는 것은 현대인들의 특징입니다. 현명하게 일하는 것은 성공 임박자들의 특징입니다. 현명하게 일하는 것 중 하나는 소중한 일을 미루지 않고 제 때에 하는 것입니다. 

현명한 시간관리는 시간의 소중함을 절절히 깨닫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여러분도 24시간, 저도 24시간, 이제는 최고의 기업이 된 삼성의 이건희 회장도 똑같이 하루 24시간을 삽니다. 시간 부족은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와 자기 컨트롤의 문제입니다. 시간이 부족해서 하지 못했다는 말은, 사실은 자신을 잘 컨트롤하지 못했다는 말입니다. 이건희 회장은 예외라구요? 그렇지 않을 겁니다. 예외가 아니라 성공으로 향하는 비결입니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어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않고서 성공할 수는 없으니까요. 우리가 생각하는 대부분의 예외가 성공으로 향하는 비결임을 기억하십시오. 성공을 원한다면 우리가 벤치마킹 해야 할 대상은 예외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그 예외의 방식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시간이 얼마나 소중하고, 우리가 얼마나 시간을 헤프게 낭비하는지는 우리에게 남은 날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에야 제대로 깨달을지도 모릅니다.  

오늘 글을 읽고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당장 시간관리 책 하나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20대 초반에 시간관리 책을 무진장 읽었던 것을 매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10권 정도지만, 저는 꼼꼼히 읽고 실천하며 읽는 편이라 무진장 읽었다고 표현할 만 하지요. 이후에도 완독은 아니지만, 수십 권의 책을 검토하였습니다. 훑어보며 제게 필요한 내용을 취하였다는 말입니다. 결과로, 시간 관리에 대한 지식은 어느 정도 갖추었고 약간의 기술도 익혔지요. 그리고 십년이 지나는 동안 많은 사람들을만나면서 모두가 자기 시간을 제대로 경영하는 것은 아님을 많이 보았지요. 그러면서 든 생각입니다. '멋진 삶을 위해 필요한 기술이 있다면, 그 상위 목록에는  시간 관리의 기술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시간을 관리하는 능력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아무 책이나 읽지 마세요. 좋은 책을 읽으세요. 시간을 적당히 보내는 것은, 효과적으로 보내는 것의 적이니까요. 위험을 무릎쓰고 시간관리 추천서 한 권만 선정해 봅니다. 앨렌 매킨지의 [타임전략]을 읽어 보시기 권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기경영지식인 이희석 유니크컨설팅 대표 ceo@younic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