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y Story/자유로운 1인기업

1인기업 성공을 위한 제1조건

카잔 2011. 9. 8. 10:22

효과적인 경영은 기업을 춤추게 한다. 1인 기업가로 성공하는 절대 조건은 효과적으로 자신을 경영하는 것이다. 1인 기업가의 자기경영은 생산성과 수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삶의 전 영역을 제대로 관리하겠다는 노력 없이는 1인 기업의 성공도 요원하다. 1인 기업을 시작하면, 자신의 인생 관리에서 평소 무관심했던 영역이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배우자가 도와 주지 않거나, 체력이 떨어지거나, 재정 관리가 안 되는 등의 문제는 자기경영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는 신호다. 자기경영 능력은 1인기업 성공을 가늠한다.

 

나는 자기경영을 잘 하고 있는가?

 

1인기업을 시작했거나, 준비하는 이들은 자신의 자기경영 수준을 적나라하게파헤쳐야 한다. 중요한 단어는 적나라하게. 직장을 다니며 자신을 잘 경영했다고 하여, 독립하여 1인 기업으로 활동할 때에도 자기경영을 잘 하는 것은 아니다. 회사가 가지는 강력한 구속력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회사원으로서 매일 일찍 일어나는 것이 자기 컨트롤의 힘 덕분인지, 회사가 주는 구속력 때문인지 살펴야 한다. 자기경영 수준을 가늠할 질문을 5가지를 제시한다. 두 개 이상의 질문에 아니오라는 답변을 한다면, 당신은 자기경영 수준을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 1인 기업가로 독립하고 싶다면 말이다.

 

첫째, 자신에게 필요한 자기경영의 영역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는가? 자기 진단을 하지 못하다면 당신은 자기경영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낮다. “독서하고 영어공부 해야지라는 일반적인 답변 뒤에는 할 말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당신의 자기경영 수준은 평균 이하다.

둘째, 효과적으로 시간을 관리하려고 노력하는가? 주관적인 답변이겠지만, yes 라고 답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지금 당장 '시간관리의 달인 되기'라는 목표를 세우고, 세미나에 참석하거나 시간관리에 관한 책을 읽어라.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와 『시간창조자』를 추천한다. 시간관리는 자기경영의 기본이다.

셋째,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조금씩 이뤄가고 있는가? 경영은 목적 달성을 위해 자원은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것이다. 자기경영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시간, 에너지, 지식, 인적 네트워크 등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것이다. 꿈이 전혀 이뤄지고 있지 않다면 자기경영이 멈추고 있는 것이다.

넷째, 여유 시간이 있을 때 즐길 만한 일이 있는가? 회사가 일을 주지 않을 때 할 일이 없어 지루해진다면, 혹은 휴일에 자신을 즐겁게 할 만한 일을 가지지 못했다면, 자기경영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다섯째, 자기경영이란 실천이라고 믿는가? 누구나 건강이 중요하다는 것은 안다. 안다고 해서 자기경영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정기적으로 30분이라도 운동을 하는 것이 자기경영이다. 자기경영은 이론이 아니라 실천이기 때문이다. 지식을 아무리 많이 가지고 있어도 실천하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지금 자기경영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자기경영 능력을 키우는 법

 

NO가 많다고 실망하거나 우울해 할 필요 없다. 측정 없이는 경영도 없다. 문제 해결의 시작은 진단이다. 진단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것은 불쾌한 일이지만, 자기 삶을 바꿀 첫걸음을 밟았다는 뜻이기에 고무적인 일이기도 하다. 이제 자기경영 능력을 업그레이드 할 일만 남았다.

 

1. 긴급성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리드하라.

사람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져야 일을 시작한다. 직장인들은 마감일이 코앞에 닥쳐야 몰입하고, 아이들은 엄마가 호통을 쳐야 미루었던 일을 시작한다. 마감시간이 우리 삶을 휘두르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긴급해져서가 아니라, ‘내가 하기로 했기에일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경영 능력은 외부의 자극 없이도 곧 자신을 컨트롤하는 것이다. 자기 컨트롤 능력을 높이는 Tip 하나를 제안한다. 1) 오늘 밤, 수첩을 꺼내 내일 하고 싶은 일 하나를 적어라. 2) 그 일은 꼭 내일 할 필요가 없는 것이어야 한다. 전혀 긴급한 일이 아니어야 한다. 3) 다음 날이 되면, 오늘 하기로 했던 그 일을 실행하라. 4) 3일 연속으로 실행에 성공했다면, 하나의 일이 아니라 두 개의 일을 계획하거나 일의 규모를 키워가라. 5) 성공하지 못했다면, 당신은 스스로 하겠다는 생각만으로는 일을 시작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긴급해져야 일을 시작한다는 뜻이고, 다시 말해 자기경영이 미흡하다는 얘기다. 간단한 Tip이지만, 효과 만점이다. 나를 믿고 오늘 밤부터 시도해 보라.

 

2 혼자 있지 말고, 정기적으로 모임이나 세미나에 참여하라.

열심히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자기경영에 동기를 부여한다. 열정과 용기 등의 가치는 전염되기 때문이다. 당신이 외향적인 사람이라면, 매월 자기경영 커뮤니티에 참석하여 에너지를 얻기 바란다. 내향적일지라도 분기별 1회 정도는 자기경영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이 좋다. 돈이 들더라도 자신에게 투자한다고 생각해야 스스로를 발전시킬 수 있다.

 

3. 좋은 자기경영 서적을 독파하라.

필자의 첫 책이 독서에 관한 책이라 책 추천 요청을 자주 받는다. 자기경영 분야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책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과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다. 두 권 모두 두껍고 내용이 어렵다는 평을 듣는 책이다. 저자의 깊이와 내용의 포괄성, 독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 등을 생각할 때, 필적할 만한 책은 많지 않다. 이 책에서 배운 주도성과 공감적 경청은 내게 큰 도움을 주었다.
 

4. 회사 생활을 하듯 자신만의 업무 시간을 가져라.

1인 기업가라면, 회사에 출근하듯 하루를 시작하라. 일을 시작하는 자신만의 의식이 있으면 좋다. 집에서 일하더라도 근무복과 평상복을 구분하거나, 잠깐의 산책을 통해 하루 일과의 시작을 구분할 수도 있다. 일과 삶의 구분을 두지 않으면 일상 생활과 업무 생활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다. 일하는 시간에 최대한의 집중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다. 초보 1인 기업가라면, 최대한 회사 생활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두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5 모든 순간마다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물어라.

자신의 목적에 적합한 최선의 공헌을 하고 있는가?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던져라. 학문을 하는 사람들이 품어야 할 큰 이상을 담은 유교의 경전 『대학』에는  지어지선(止於至善)’이란 말이 나온다. “사람은 최고의 선에 도달하여 그 상태를 유지함을 이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말이다. 원대한 꿈을 지닌 자기경영자, 홀로 천천히 자유롭게 살아가고픈 1인 기업가들이 가슴에 담아야 할 말 아닌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기경영지식인 이희석 유니크컨설팅 대표 ceo@younic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