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y Story/거북이의 자기경영

실행의 장애물 : 자기기만

카잔 2009. 2. 2. 11:20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벨기에 화가 롭스의 <창부정치가>


실행의 출발은 현실 인식이다

실행은 현실을 정확히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사람들의 실행력이 빈약한 이유 한 가지는 스스로를 속여 현실을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노력하지 않아도 장밋빛 미래가 펼쳐지리라 기대한다.  현실이 자신에게는 우호적일 것이라 믿는다. 이 정도는 비만이 아니라고 합리화하는 비만 여성도 있다. 나 역시 스스로를 기만하고 있다. 많이 마른 편은 아니라고 여기며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거나 건강 검진을 받지 않고 있는 것이다.

나는 현실을 제대로 진단하는 대신 내가 믿고 싶은 것을 현실이라 여기고 스스로를 끊임없이 속였다. 자기기만의 형태는 다양하다. 영원히 살 것이라 믿고, 노력의 부족을 어찌할 수 없는 시간의 부족으로 합리화했다. 마른 편인데도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여 근력 운동을 소홀히 했다. 스스로를 속이고 있다는 증거는 명명백백하다. 내가 전혀 움직이지 않고 있다는 것은 진실을 외면하고 있음을 잘 드러낸다.

나는 언젠가 죽을 존재라는 사실을 인정했지만, 적어도 서른 살에 죽지는 않을 것이라 믿어왔음이 분명하다. 그렇지 않고서야 어찌 20대의 기간 동안 그리도 꾸준할 수 있었을까! 나는 꾸준히 운동을 하지 않았고 꾸준히 건강 따위에는 신경을 쓰지 않았다. (술과 담배를 즐기시는 분들은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다.)

자기기만에 빠진 사람들은 진실까지도 외면해 버리기에 현실에의 안주함으로 빠져든다. 진실을 외면하는 까닭은 진실이 고통을 주기도 하고 눈물을 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진실은 가혹하다. 하지만, 진실을 외면하고서는 참다운 진보를 이룰 수 없다. 진실에 직면하지 않고서는 변화의 필요성을 깊이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결과를 만드는 것은 우리의 희망이 아니라 진실이다

진실을 끝까지 감춰둘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다 보면, 가혹한 대가를 치른다. 병원에서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얘기를 듣고 나서야, 간절히 원했던 소원이 수 차례 좌절되고서야 깨닫는다면 아쉬운 일이다. 어떤 일의 결과는 우리가 믿고 싶은 것이 아니라 진실이 만들어낸다. 진실은 우리 삶에 '결과'라는 최후 통첩을 날린다. 지금까지 얻은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우리는 진실에 제대로 직면하지 못했던 것이다. 삶에 나타나는 결과는 절대 타협해 주지 않는다. 결과는 우리의 선택과 노력을 그대로 반영할 뿐이다.

당신을 향한 진실의 조각을 모아 보라. 그 진실을 외면하지 마라. 자기 기만을 제거하지 않으면 움직이지도 않을 것이다.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음을 보고서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바꾸어야 하는데, 우리는 또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서 많은 것을 기대하고 바란다. 인간의 이성이 항상 합리적이지 않음이 또 한 번 증명되는 순간이다.

[실천을 돕는 질문]
- 현재 내가 외면하고 있는 현실은 무엇인가? (나 스스로를 속이고 합리화하고 있는 것들)
- 그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내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무엇인가?

2008. 5. 26

글 : 한국성과향상센터 이희석 전문위원 (시간/지식경영 컨설턴트) hslee@ekl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