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y Story/아름다운 명랑인생

5분 만에 행복해지는 법

카잔 2017. 1. 20. 10:55


즐겁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해도 행복할 수 있지요. 회사에서 안 좋은 일이 있던 날의 저녁에도 친구와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인생의 목적을 몰라도 책이나 영화를 보면서 행복감에 빠질 수도 있죠.


행복은 복합적인 감정입니다. 행복감의 본질은 삶에 대한 '만족감'입니다. 우리는 뜻밖의 장소나 상황에서 만족을 느낍니다. 잔잔한 호숫가나 잠자리에서의 평온도 행복감이고, 힘차게 달려간 후의 성취감도 행복감이니까요. 서로 다른 것에서 만족하니, 행복은 다분히 주관적인 감정입니다.


다양한 만족감을 '행복'이라는 하나의 단어로 묶어 버리면, 일상 속의 여러 가지 만족을 섬세하게 누리지 못할 겁니다. 단어가 사유를 돕고, 정서를 풍요롭게 하니까요. 긍정적 정서를 10가지로 구분한, 긍정심리학자 바버라 프레드릭슨의 연구는 그래서 반갑습니다. (즐거움, 감사, 평온, 관심, 희망, 자부심, 재미, 영감, 경외심, 사랑)


즐거움이나 의미가 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모르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말할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심리학자들도 행복으로 가는 두 개의 길을 즐거움(쾌락주의적 관점)과 의미(자기실현적 관점)라는 키워드로 설명하고요. 저는 지금 즐거움이나 의미에서만 행복감을 느끼는 게 아님을 말하는 중입니다.


행복은 어디에서나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연의 아픔 속에서도 잠시 행복감을 누릴 수 있죠. 오늘은 10가지의 긍정적 정서 중 하나인 '영감(insprition)'을 나누고 싶습니다. 프레드릭슨에 따르면, 영감은 인간의 위대함이 주는 감동과 정서적인 환호입니다. 예술 작품, 스포츠, 장인 정신 등에서 받는 감정이죠.


최근 열번도 넘게 보았던 영상 하나를 소개합니다. 아메리칸 갓 탤런트에 등장한 로라 브레튼이라는 열 세살 소녀가 전하는 행복을 만끽했던 영상입니다. 3:00부터 8:00까지 보시면 됩니다. 5분입니다. '영감'이라는 행복을 맛보시는 데에는 그 정도의 시간이면 충분합니다. 너무 길다고 느껴시진 않으시기를!




'™ My Story > 아름다운 명랑인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승을 찾아야겠다  (0) 2017.02.20
나는 장기 30대를 산다  (2) 2017.02.08
삶은 울림을 준다  (0) 2017.01.19
삶을 맑게 사유한 날들  (2) 2017.01.09
배고프다 님이 입장하셨습니다  (0) 2017.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