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ook Story/즐거운 지식경영

배움을 얻는다는 것 - 『인생수업』

카잔 2009. 11. 20. 21:21

배움을 얻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 자신의 인생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갑자기 더 행복해지거나 부자가 되거나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자기 자신과 더 평화롭게 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난 내 삶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더욱 즐겁다"고 누군가는 말했듯이, 삶의 배움을 얻는다는 것은 삶을 완벽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삻을 받아들일 줄 알게 되는 것입니다.
-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데이비드 케슬러, 『인생수업』, 이레
   Elisabeth Kubler-Ross, David Kessler, 『Life Lessons』


『인생수업』은 서른이 넘어 읽은 책인데, 단번에 사랑하는 책이 되었습니다. 삶의 여정에서 지쳐 힘겨워하는 이들에게는 위로가 되고, 인생을 이해하려는 이들에게는 귀한 교훈이 되는 책입니다. 상대방이 누구인지를 불문하고 편안하게 권할 수 있는 책이기도 합니다. 언젠가, 고등학생에게 "깊은 내용이지만 진지한 그대이니 충분히 이해할 것"이라는 말을 덧붙여 추천했던 적이 있지요. 며칠이 지나, 자신을 믿어 주어 고맙다는 말과 함께 책을 통해 참 많이 배웠다는 회신이 왔습니다. 십대들에게도 인생은 중요한 주제이고, 이 책의 교훈은 사려 깊은 10대들에게도 충분히 전해질 수 있음을 보았습니다.

자기 자신으로 존재하는 법, 상실과 이별의 수업, 가슴 뛰는 삶을 살기 위한 조언, 용서와 치유에 관한 지혜들을 다룬 10개의 인생 수업은 깊고 넓습니다. 책을 읽으며 얻는 것은 위로와 용기, 자기 이해와 치유, 자존감과 삶에 대한 포용입니다. 수년 동안,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고 사랑하며 거짓 미소를 짓지 않으면서도 사람들과 평화롭게 지내려고 노력해 왔던 제게 이 책의 메시지는 가뭄의 단비보다 달콤하고 사랑하는 여인의 편지만큼 반가웠습니다. 비극은 인생이 짧다는 것이 아니라, 짧은 인생에서도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너무 늦게 깨닫는다는 것입니다. 이 책을 강권합니다. 기회 비용의 개념을 독서에 따져본다면, 이 책을 읽는 순간의 기회 비용은 제로에 가까울 테니까요.


: 한국리더십센터 이희석 컨설턴트 (자기경영전문가) hslee@ekl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