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y Story/거북이의 자기경영

7개 이상이면 완벽주의자라고?

카잔 2010. 3. 31. 12:23


10여 년 전의 일이다. 아마존닷컴에 이메일을 보내야 할 일이 생겼다. 주문한 피터 드러커와 잭 웰치의 책이 한 달이 지나도록 도착하지 않은 것이다. 이전에 배송되었던 것보다 확실히 늦어지고 있으니 문의를 해야 했다. 이왕 메일을 보내는 김에 완벽한 영문 이메일을 작성하고 싶었다. 그러기엔 영작문 실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영작문 책을 한 권 샀다. 공부할 시간이 넉넉지 않아 진도는 더디게 진행되었다. 당연히 메일 쓰기도 계속 미뤄지고 있었다. 나는 모든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려는 완벽주의자였던 것이다. 일을 제대로 처리할 자신이 없으면 할 일을 미루곤 했던 완벽주의자 말이다.

문득, 내가 하려고 했던 일은 그저 메일 한 통 보내는 것이었다는 사실이 내 뒤통수를 쳤다. 완벽주의를 떨쳐버리고, 그냥 컴퓨터 앞에 앉았다. 영문으로 자판을 두드렸다. 10여 분만에 책이 배송되지 않았다는 영문 이메일을 완성했다. 순간, 영어를 잘 하는 후배에게 메일 내용이 정확한지 물어봐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시 히 고개를 내미는 완벽주의를 억누르며 SEND 버튼을 눌렀다. 의사전달에 문제가 없었나 보다. 다음 날, 내가 원했던 답변을 얻었으니까. 몇 통의 이메일을 더 주고받았다. 만약 완벽주의와 타협하지 않았더라면 훨씬 더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소모되었을 것이다. 일을 미루게 되면, 실제로 그 일을 처리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한다는 사실을 몸으로 체험한 사건(?)이었다. (10분 만에 끝낼 수 있는 일을 나는 영작문 책을 구입하고 공부하느라 보름을 더 지체했다.) 그리고 완벽주의가 나의 미루는 습관의 주범임을 확인했던 순간이기도 했다.

여러분들은 완벽주의자가 아니라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은 시간이나 분위기 또는 상황이 좋아질 때까지 일을 미루지는 않는가? 베티가 말했다. “음, 난 분명 완벽주의자가 아니에요. 우리 집과 차는 늘 엉망이죠.” 자신의 정리 정돈을 잘 하지 못하는 성격을 두고 완벽주의자가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녀는 편지를 쓸 때면 셰익스피어의 문장력이 나올 정도로 영감을 받을 때까지 기다린다. 이것은 완벽주의의 가벼운 증상이다.

독서를 좋아하는 현숙씨는 퇴근 후에 책 읽을 시간을 마련하지 못해 안타까워하고 있다. 연말이라 업무가 많아서 야근이 잦아졌다. 간만에 집에 일찍 귀가하여 식사를 하고 책상에 앉았다. 그런데 책상 위에 먼지가 보였다. 이를 가만 두지 못하는 현숙 씨는 청소를 시작하였고 기어 나오는 먼지들을 모두 청소하느라 독서하기로 했던 한 시간을 고스란히 청소에 투자했다. 이제 책 읽을 상황이 준비되었지만 시간이 없다. 잠들 시간이 되어 버린 것이다. 현숙 씨 역시 스스로 자신은 완벽주의자라고 고백한다.

이 글을 읽는 독자 여러분들은 어떠한가? 아래의 테스트를 한 번 실시해 보자.
(체크리스트는『완벽주의로부터의 해방』中에서 가져 왔음)

아니오  
① 나는 종종 완벽하게 할 자신이 없어서 할 일을 미루곤 한다.
② 나는 언제나 스스로에게 최고의 것을 기대한다.
③ 어떤 일을 하고 나면 ‘그 일을 더 잘 할 수도 있었는데’라고 생각한다.
④ 내가 계획한 대로 일이 잘 돌아가지 않으면 화가 난다.
⑤ 남들은 일을 제대로 처리하고 싶어 하는 내 마음을 이해 못할 것이다.
⑥ 나는 너무 자주 다른 사람들이 해놓은 일이 형편없어서 실망한다.
⑦ 나는 분명한 목표점을 제시하는 최고의 표준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⑧ 내가 하는 일이 보통의 수준이라고 평가받으면 정말 기분 나쁘다.
⑨ 실수를 반복하면 스스로 나 자신을 깔보게 된다.


동의하는 항목이 많을수록 완벽주의 성향이 높아지는 것이다. 많이 좋아졌다고 생각하는 필자는 5개의 YES가 나왔다. 여러분들은 어떤가? (만약 독자 분들이 몇 개가 나왔는지 댓글로 공유해 주신다면 자신의 완벽주의 정도를 서로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많이 나왔다고 좌절하지 말자. 완벽주의자는 다소 느리지만 일을 제대로 해내는 사람들이다. 필자도 적은 편이 아니지만, 완벽주의를 긍정적으로 활용하면 ‘탁월함’을 창조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기대감을 갖자. 완벽주의를 극복하면 지금보다 높은 업무 성과를 달성하게 된다.


[글의 전문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완벽주의 성향을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Tip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보의 드림레터 #14. 완벽주의를 벗어던지고 지금 곧 시작하라
 


: 한국리더십센터 이희석 컨설턴트 (자기경영전문가) hslee@ekl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