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강연 Follow-up

브라질에서 만난 분들에게

카잔 2011. 2. 17. 05:03


★ 브라질 강연회에서 만난 분들에게 전하는 글입니다.


이번 브라질 여행에서는 4번의 강연을 했습니다. 상파울로와 깜삐나스에서 각각 2번씩 진행했었지요. 행복한 순간들, 이라고 회상될 정도로 의미와 즐거움이 넘쳤던 시간이었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내어 제 이야기를 들어 주신 것에 대하여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무언가를 배워보겠다는 그 열정이, 몸을 움직여 강연장으로 향하게 만든 그 열정이 여러분의 삶을 발전시킬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그러한 열정 덕분에 강연을 보다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송구하지만, 저는 여러분들의 열정을 칭찬 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여러분의 열정에 희망을 걸고, 열정으로 일상의 변혁을 이루어가시기 바랍니다. 시간을 내어 '이달의 3대 뉴스'도 작성하시고, 일주일에 얼마간은 책도 읽어보시기 권합니다. 혹은 종종 제 블로그에 들러서 한 두 편의 글을 읽으며 지난 2월 강연 때, 개인적인 깨달음과 다짐을 되새겨 보시기 바랍니다. 강연에서 이야기했던 내용들을 글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 몇 가지 주제들에 대해서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고통과 성장

- 고통을 통해 성장하는 법 (http://www.yesmydream.net/1247)
슬픔과 절망을 맞았을 때,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를 다뤘습니다.
'체험의 노력'과 '회복의 노력'을 함께 기울여야 지혜를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이지요.

- 변혁과 성장을 부르는 단어 (http://www.yesmydream.net/1241)
힘겨워도 결국 일어서야 함을 압니다. 하지만, 지금은 너무 힘들다고 다시 주저앉고 마는
제 연약함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다뤘습니다.

- 행복 연습 (http://www.yesmydream.net/1237)
힘든 일을 겪은 분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도무지 화해하고 싶지 않은 내 인생과 화해하기 위한 제 노력입니다.

- 고통의 의미 (http://www.yesmydream.net/1263)
고통은 힘들지만, 우리를 변화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이것이 고통의 진정한 의미인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를 담았지요.

2. 성찰의 기술

- 생각이 많은 사람 VS 생각이 깊은 사람 (http://www.yesmydream.net/641)
성찰이나 명상은 그저 많은 생각이 아니라, 좋은 생각을 많이 하는 것입니다.
생각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생각이 깊은 사람이 되기 위한 이야기를 담은 글입니다.

- 내가 좋아하는 10개의 단어 (http://www.yesmydream.net/405)
어머니회 강연에서 나의 관심사를 찾는 방법으로 '좋아하는 단어 찾기'를 말씀드렸지요.
2~3년마다 업데이트하며 발전되어 온 제가 좋아하는 단어들을 살피며 힌트를 얻으시길!

- 마음에 새기고 싶은 지혜들 (http://www.yesmydream.net/1199)
이 글은 강연과 직접 관련된 글을 아니지만, 제가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금언들입니다.
함께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소개해 드립니다. 짧은 글귀들이니 읽기도 쉽구요. ^^

언젠가는 다시 브라질에 올 날이 오겠지요. 그 동안, 눈가에 주름이 조금 더 깊어지고, 아이들과 손자들은 훌쩍 자라나겠지요. 그때, 거울 속의 나를 보며 그리고 가족들의 모습을 보며 만족스러운 미소를 지을 수 있는 삶을 누리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여러분 삶에 더 깊고 진한 행복과 지혜가 가득하시기를 기도 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 : 자기경영지식인/ 와우팀장 이희석 hslee@ekl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