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y Story/거북이의 자기경영

미래를 준비하는 3가지 방법

카잔 2011. 3. 6. 21:34


넉넉한 미래를 준비하는 3가지 방법

- 8기 와우팀원 여러분~!

과학적 사고력은 삶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것은 자기경영서를 선택할 때의 기준이기도 합니다. 저자가 일화를 끌어모아 그럴듯한 의견을 덧붙인 수준에 머물렀는지, 과학적 사고력으로 합리적인 주장을 전하는지를 가늠해 보는 것입니다.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로서는 경제적 마인드를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돈의 노예도 원수도 아닌, 돈의 친구가 되어야 자본주의 시스템 속에서 즐겁게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과학과 경제학의 유익이 있으니, 조금씩 익혀 활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삶은 과학과 경제 그 이상의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삶은 훨씬 더 크고, 그 깊이를 알 수 없을 정도로 신비로운 것입니다. 삶의 크기와 깊이를 간과한 채, 일차원적으로 사고하거나 단편적인 가치로 삶을 꾸려갈 때, 크고 작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삶을 경제학적 차원 혹은 과학적 차원으로만 보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과학이든 심리학이든 경제학이든, 그것은 학문을 이해하기 위한 편의상의 구분일 뿐입니다. 통합적으로 사고해야 인생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초보 재정 컨설턴트들은 미래를 준비하는 일을 경제적 차원으로만 한정짓는 오류를 범합니다. 물론, 그들이 선택한 영역에서 전문성을 쌓고 그것을 토대로 사고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제가 짚고 있는 것은, 그들의 재정 컨설팅 자체가 아니라, 미래를 위한 재정 준비의 중요성을 실제보다 과장하거나 확대하는 그들의 태도입니다. 미래를 위한 준비는 경제적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경영학과 철학의 영역에서도 이뤄져야 합니다. 밝은 미래를 건설하려면, 자신이 가진 자원(재능, 시간, 열정, 체력)을 잘 배분해야 하고, 그러한 배분을 가능하게 할 자신만의 철학과 사고의 얼개를 세워두어야 하니까요.

초보 재무 전문가의 생각과 달리, 미래를 위한 재정 준비는 경제적인 방법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보험이나 펀드, 저축 등의 전통적인 재무 설계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도 미래를 위한 재정 설계가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저는 미래의 넉넉한 주머니를 준비하는 데에는 3가지의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재무 설계. 흔히들 하는 방식입니다. 월급의 50%을 저축하고, 필수 보험과 펀드에 가입하는 등의 방식을 말합니다.
2) 전문성 강화. 매년 자기 연봉을 10~30%를 높여갈 수 있도록 관련 공부를 하고 자기 일에 몰입하는 방식입니다. 자신에게 투자하는 게지요. 단, 엄격한 연봉 상한선이 정해져 있지 않는 직종이어야 할 입니다.
3) 덕불고 추구. '덕불고'는『논어』에 나오는 덕불고 필유린(德不孤 必有隣)에서 따온 말입니다. 덕불고는 말그대로 군자는 외롭지 않다는 뜻이지요.

저는 2번과 3번을 힘써 추구하고 있습니다. 자기 사업을 하거나, 영업직에 있거나 혹은 1인 기업가라면 '전문성 강화'의 방식을 적극 권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1번 방식을 아예 배제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에게 맞는 비율대로 하면 되지만, 2번 방식을 적극 고려해 보자는 것입니다. 또한 덕불고를 추구하는 방식도 이상적이긴 하지만, 가능한 일입니다. 덕이 있는 사람은 이웃을 섬기며 살기 마련이니, 자신이 어려울 때 이웃으로부터 이런 저런 모양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어려울 때 나 몰라라, 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라고 믿는 사람이라면, 덕불고를 추구하는 것이 공허하고 무모한 일처럼 들릴 것입니다. 물론 나몰라라 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세상의 많은 돈들이 선한 목적을 찾아 다닙니다. 자신의 돈이 보다 아름답게 쓰여지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좋아하는 곳이 덕, 신앙, 의미, 가치가 깃든 곳입니다. 한 마디로 덕을 갖추면, 사람들이 모여들고, 그런 사람들의 다양성이 예상치도 못한 모양으로 당신을 도와 줄 것입니다. 

사람이 재산인 이들이 있습니다. 덕불고를 추구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어려움에 빠졌을 때, 여러 사람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사람들은 덕 있는 사람들의 어려움을 그냥 지나치지 않습니다. 직접적으로 재정의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자신이 가진 것으로 돕기도 합니다. 그런 모든 도움들이 직간접적으로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제가 와우팀을 진행하는 까닭은 보다 나다운 방식으로, 보다 의미 있는 방식으로 살아가고 싶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나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좋은 인간관계가 미래 준비의 좋은 방법이어서가 아니라, 덕이 그 자체로 귀중하고 가치 있기 때문에 추구하는 것입니다. 보상을 기대하거나 예상하지 않는 마음이 중요합니다.보상을 미리 예상하면, 보상이 따르면 당연하다 여겨 감사함을 잃을 것이고, 없으면 서운해하고 불평하게 됩니다.

나의 이기심을 완전히 떨쳐 내지는 못하지만, 덕을 추구하는 마음으로 와우팀을 진행하려고 노력합니다. 평생 우정이 될 8기 와우팀원들이 확정되었습니다. 그들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일에 덕불고의 방식을 추가하는 것이 어떠하시냐고. 그리고 힘써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함으로 수입을 매년 높여가는 일에 도전해 보자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 : 자기경영지식인/ 와우팀장 이희석 hslee@ekl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