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ook Story/즐거운 지식경영

삶을 사랑하는 젊은 독서가에게

카잔 2011. 12. 29. 12:03

동아대학교 독서캠프 학생들에게 보내는 글입니다. 또 다른 20대가 읽어도 좋은 글이기에 공유합니다. 아니, 독서를 통해 더 나은 자신을 창조하고 싶은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기도 합니다. 내가 읽고 유익을 얻었던 목록입니다.

나는 아직 경주에 있습니다. 하늘이 맑고 공기는 시원합니다. 동장군의 기세가 조금 누그러진 오늘은 여행하기에 좋은 날입니다. 부산의 날씨는 어떠한지요? 하늘의 날씨는 우리가 조절할 수 없지만, 여러분 내면의 날씨는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날마다 '쾌청하고 맑음'이기를 바랍니다.

독서는 '맑음'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몇 권의 책을 추천할 터이니 대학교를 졸업하기 전까지 읽어보기 바랍니다. 재밌으면서도 비교적 읽기 수월한 책들입니다. 대학에서 추천하는 고전 목록과는 다르지만, (어렵지 않다는 말입니다) 읽는 시간이 아깝다고 느껴질 책은 아닐 겁니다.

1. 독서의 본질은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아니란 말, 기억하지요? 책을 읽으며 얻어야 할 것은 사고력, 상상력, 창의력입니다. 읽기 = 보기 + 생각하기, 임을 기억하세요. 그러니 생각하며 읽어야 합니다. 강상중의 『고민하는 힘』은 독자들에게 생각꺼리를 안겨주는 책입니다. 쉬운 이야기로 중요한 주제들을 다루었으니 꼭 읽어보기 바랍니다.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는 읽는 맛도 좋지만, 성공과 자기경영에 대하여 다르게 생각할 꺼리를 안겨 주는 책입니다. 데이비드 허친스의 『네안데르탈인의 그림자』는 얇은 이야기 책인데,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고 이해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게 만드는 힘이 대단합니다.

앞선 세 권의 책은 쉽게 읽을 수 있는 책들이고, 이제 대학을 졸업하기 전 자신의 사고력을 좀 더 벼리고 싶은 분들을 위한 2권의 묵직한 책을 소개합니다. 빈센트 라이언 루기에로의 『생각의 완성』로버트 루트번스타인의 『생각의 탄생』입니다. 두꺼운 책이지만, 그만큼 얻는 것이 많을 것입니다.

2. 어제 강연에서, 독서가 마음의 힘을 키워준다는 사실도 강조했었지요. 저의 힘겨웠던 지난 날들을 슬쩍 공개하면서, 그 힘겨움을 이겨냈던 것도 이력서의 한 줄이 아니라 독서를 통해 키운 마음의 힘이었다고 덧붙였던 기억이 납니다. 여러분도 다음의 책을 읽으며 마음의 힘을 키워 가시기 바랍니다.

미치 앨봄의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 랜디 포시의 『마지막 강의』는 재미있으면서도 귀한 교훈을 담은 책입니다. 이런 책들은 조바심으로 읽으면 얻는 것이 줄어드는 책입니다. 차분히 음미하면서 읽어야 합니다.

제가 마음의 힘을 키워주는 데에 가장 많은 도움을 얻은 책은 레이첼 나오미 레멘의 『할아버지의 기도』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의 『인생 수업』입니다. 앞서 소개한 두 권보다 좀 더 깊이가 있는 책입니다. 시간이 없더라도 이 두 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3. 책을 읽되, 실천하면서 읽기 바랍니다. '책 한 권 읽었다'는 결과보다 책을 다 읽었느냐의 여부와 상관없이 '나 이만큼 성장했다'라는 과정이 더욱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이 출판업계에서 일할 것이 아니라면 말이죠. 자주 책장을 덮어, 생각하고 실천하는 책읽기를 하며 삶의 도약을 이뤄내기 바랍니다. 자기경영의 명저 3권을 소개할 터이니 실천적 독서로 도전해 보세요.

수잔 제퍼스의 『도전하라 한번도 실패하지 않은 것처럼』은 두려움을 다룬 고전급 책입니다.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조금 어려운 책이지만 내용이 훌륭하여 추천할 수 밖에 없네요. 마지막으로 학습에 대한 책 한 권을 소개합니다. 정민 교수의 『다산 선생 지식경영법』이란 책입니다. 두꺼운 책인데, 공부에 관한 책을 읽어보고 싶다면 가치 있는 책입니다.

글을 마칩니다. 목록이 늘어나지 않도록 애썼습니다. 각 번호 내에서는 읽을 순서대로 소개했습니다. 특별히 당기는 것이 없다면, 먼저 소개한 책들부터 읽으면 될 것입니다. 독서는 인생을 변화시킵니다. 여러분이 자기 인생을 사랑한다면 말이죠.

자신의 삶을 사랑하세요. 그리고 독서를 통해 삶을 업그레이드 하세요. 사람과의 만남이나 여행이 우리를 성장시키듯, 독서도 우리를 더 나은 존재로 만들어 줍니다. 동아대 독서캠프에 참가한 여러분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이 글을 읽은 분들에게도 같은 기원을 보냅니다. 꿈을 이루며 삽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 자기경영전문가 이희석 유니크컨설팅 대표 컨설턴트 ceo@younic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