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y Story/거북이의 자기경영

자신의 영향력을 높이는 법

카잔 2012. 6. 24. 23:15

 

두 사람 이상이 모이면,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는 영향력이 생겨납니다. 두 가지의 종류의 영향력이 있지요. 선한 영향력과 나쁜 영향력이 그것입니다. 리더가 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친다는 말입니다.

 

리더가 되는 길이란 자기 자신을 잘 컨트롤하여 다른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얻는 과정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신뢰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고, 영향력은 그런 노력이 주는 결실이지요. 비즈니스 리더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단체에서도 적용되면 좋을 것입니다.

 

"매일 자신을 관리하는 능력만큼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가는 능력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증거는 없다."

IBM의 창업주였던 토마스 왓슨

 

즉, 영향력을 높이는 노력이란 곧 자신의 삶이 누군가에게 신뢰를 주는 사람이 되도록 훈련하는 과정입니다. 이것이 리더가 되는 비결이기도 하지요. 훈련의 핵심은 두 가지입니다. 1) 성품을 가꾸어가고 2) 역량을 높이는 것입니다. 성품과 역량을 갖춘 사람은 가장 높은 단계의 신뢰를 주어 누구에게나 좋은 영향력을 미칩니다.

 

실천은 항상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성품을 훈련하는 방법은 멀리 있지 않다는 말입니다. 아내와 했던 작은 약속을 소중히 여기기, 시간 약속을 지키기, 책임을 완수하기, 거짓말을 하지 않기 등으로 성품을 높여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일을 조금 더 잘 할 수 있도록 책을 읽거나 세미나에 참여하기, 기분에 좌우되지 않고 항상 좋은 성과를 달성하도록 노력하기, 성장을 위한 계획을 세워 꾸준히 실천하는 등의 훈련을 통해 역량을 강화해 나갈 수도 있습니다.

 

성품과 역량을 높이는 노력은 모두 자신의 신뢰성을 높여 줍니다. 신뢰성을 가진 사람일수록 영향력이 높은 사람이 됩니다. 다른 사람에게 의미 있는 사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이 곧 리더입니다.

 

리더와 리더십이라는 단어에는 비즈니스의 뉘앙스가 풍기지만, 그 본질이 영향력임을 감안한다면 누구나 리더가 되어야 한다는 제 말은, 아이에게 희망이 되는 부모, 학생에게 사표가 되는 선생, 직원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장이 되자는 의미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영향력이 사라지면, 그것은 죽어 버린 관계가 됩니다. 주변을 돌아보면, 얼마나 많은 관계들이 죽은 관계로 전락해 버렸는지 안타까운 지경입니다. 리더십을 공부하면, 서로 아름다운 영향력을 주고 받는 살아 있는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리더십은 참으로 중요한 주제입니다. 리더십이 없는 개인의 성공은 혼자만의 재능과 노력에 한정되지만, 리더십이 있는 개인의 성공은 여러 사람들의 재능과 노력을 더하여 이뤄지기에 훨씬 원대하고 아름다운 성공을 이뤄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신뢰를 잃어 영향력을 미치기가 힘들어졌다면, 영향력의 본질을 다룬 리더십 책을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존 맥스웰의 『리더십 불변의 법칙』은 제가 추천드릴 수 있는 최적의 책입니다. 모든 관계에 적용될 지혜를 담은 훌륭한 책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기경영지식인 이희석 유니크컨설팅 대표 ceo@younic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