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08 3

국민과 소통하는 모습이란

'국민과의 대화'란 바로 이런 모습이어야 하지 아닐까. 따뜻하면서도 질문의 핵심을 빗겨가지 않는 대화! 국민(이준기)의 말을 끝까지 듣고 의견을 내어놓는 대화! 조심스럽고 겸손하면서도 당신의 입장을 확실히 전하는 대화! 우리나라를 향한 대통령의 자부심과 우리가 더 나은 국가가 되리라는 확신을 볼 수 있는 영상이다. 가슴을 따뜻하게, 영혼을 뭉클하게 만드는 영상!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질문에 노무현 대통령님은 이렇게 답변하셨다. "내부 경쟁력을 키워서 문 열어 봅시다. 밀고 나갑시다. 영화인들 자신 없어요? 나는 이렇게 묻고 싶어요." / "미국한테 꿀리지 않는 대한민국 될 수 있습니다. 자주 국가로써 부끄럽지 않게 준비하면 반드시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지인이 보내 준 영상도 보았다. 도입부가 아름다운..

플로라이팅(특강) 공지

플로라이팅(특강) 공지- 작가 역량을 키우는 글쓰기 수업 - 10주차로 진행되던 글쓰기 수업의 핵심을 추려 4시간 특강으로 기획된 수업입니다. 연습은 참가자 분들의 개인의 몫으로 넘기고, 핵심 원칙을 사례와 함께 전달하겠습니다. 5기까지 진행되었던 과정이라 글을 처음 쓰는 분들에 대한 이해도 있고, 더욱 잘 쓰기 위한 노하우도 풍성하다고 자평합니다. 제 글이 별로라고요? 염려 마세요. 저는 거스 히딩크 과에 속하는 선생이거든요. 선수일 때보다 선생일 때 더 강력해진다는 말입니다. 일시 : 2016년 12월 18일(일) 09:00~13:00 장소 : 토즈 홍대점 (홍대입구역 2번 출구 도보 1분)교재 : 유인물 제공 수업료 : 5만원 (원격수업 4만원)F-up : 수업 때 제시된 과제 글 작성하시면, 개인..

마음 한 조각을 덜어내니

드물지만, 강연을 진행하고서 손해보는 경우가 있다. 수강료는 적은데 교재를 그럴듯하게 제작하거나 공지를 느지막이 올리는 바람에 참가자가 적은 경우다. 한 번은 교재비가 비싸 참가자가 늘어날수록 손해가 커지기도 했다. 이 모습을 곁에서 지켜본 와우가 답답해했다. '꽤 괜찮은 콘텐츠인데, 선생이 왜 이러시나?' 하는 표정이었다. 그 염려가 고마웠다. "이번만 이런 거야. 나도 생각이 있지." 그때만 그랬던 건 아니다(아마 그도 알리라). 전략이라 부를 법한 대비책 같은 것도 없었다. 내 마음을 따랐을 뿐이다. 두 가지 이유가 있긴 하다. 1) 가끔씩 내 수업을 찾아준 이들이 가슴 시리도록 고마울 때가 있다. 그럴 때 나는 작은 보답 차원의 수업을 기획한다. 2) 누군가가 내 수업을 원하면, 머릿속 계산기를 ..